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by ^*@%@@#! 2019. 10. 23.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환절기 또는 전날 과로가 생겨 몸의 신체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우리 몸에서는 입술에 물집이 발생하거나 붓는 현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오늘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관리에 노력을 기울이지만 입술은 사람의 미적인 미를 완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며 나를 표현하는데도 유용한 기능을 담당하지만 실제 많은 사람들은 입술 건강에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신체 기관과 달리 입술은 땀과 피지를 분비할 수 있는 모공이 존재하지 않아 우리 입술 그 자체로는 유분 또는 수분 보호막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입술이 쉽게 부르트거나 주름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사람들은 입술 보호제를 바르거나 그것이 현재 없다면 침을 자주 바르는 경우가 많으며 입술에 생긴 각질을 인위적으로 뜯어내고 있습니다.

 

 

이러는 경우 입술은 더욱 상처가 생겨나고 건강미를 상실하게 되며 앞서도 이야기를 잠깐 드렸지만 계절의 변화가 심한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 가는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유독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입술 주변으로 2~3mm 크기의 그다지 크지 않은 물집이 처음에 한개 발생하다 점진적으로 그 갯수가 증가되는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강하게 의심해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다른 말로는 입술 포진이라고도 하는데 거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게 되며 우리 체내의 면역 저항력이 떨어지는 경우 쉽게 감염이 되고 있어 나의 몸 상태가 현재 취약할 경우 입술포진이라 불리우는 헤르페스에 의해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입술 주변으로 물집이나 포진이 잘 발생하는 이유는 생리 또는 폐경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들의 경우 자궁 또는 방광에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는 곳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도 이런 증세가 나타난다고 하니 반드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 보아야 할 것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불리우는 단순포진은 크게 1형과 2형이 존재하며,1형은 입술 주변에 2형은 성기 주변에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이 바이러스는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기에 현재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를 알고 휴식을 취하고 잠시 사라졌다고 완치가 된 것이 아니라 다시 재발할 위험성이 존재 하는 것입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0세 미만의 어린 아동들과 면역 기능이 저하되는 중장년층에서도 발병 빈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를 총 정리 하면:만성피로와 스트레스,자외선 그리고 생리 폐경 같은 호르몬의 영향을 꼽아 볼 수 있습니다.

 

앞서도 잠시 언급을 드렸지만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한 것으로 키스나 물잔이 든 컵을 같이 사용 같은 침 또는 타액으로 전파가 가능한 질환으로 현재 나 또는 사랑하는 사람이 헤르페스에 노출되어 있다면 가급적 식기를 별도로 사용하며 성 생활에 유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 및 예방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발생하는 초기 입술이 따갑거나 포진이 작게 형성되는 초기 병원을 찾아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게 되면 초기 바이러스를 강력히 차단 가능합니다.

 

 

단,바쁘거나 병원을 방문하기 어렵다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연고를 입술 주변에 면봉을 이용하여 발라 주거나 손을 청결히 하면서 가급적 입술 주변에 만지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상시 충분한 수면과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입술 포진이 있는 환자가 주변에 있다면 그런 사람과 가급적 식기류 공동 사용 또는 성 생활 같은 행동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입술에 포진이 발생하는 헤르페스는 초기 적절한 치료와 더불어 나의 면역 기능을 높이는 것이 가장 현명한 예방법이라 생각이 들며 글을 마쳐 보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