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by ^*@%@@#! 2019. 10. 24.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열심히 평일 일하고 쉬는 날에는 나의 여가 생활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내고 싶지만 현실상 회사에서 요구할 경우 휴일에도 근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나의 급여가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에 의해 제대로 된 노동의 댓가를 받고 있는지 알아야 회사의 잘못된 급여 계산에 의해 피해를 보시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같이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에 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사전에 알려 드리지만 연장근무,야간근무,휴일근무는 5인이상 사업장에만 적용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일의 개념 정의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달력에 표기된 빨간 날 쉬는 날에 근무를 하는 경우 모두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에 의해 가산 수당을 받을 것이라 생각하는 근로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휴일의 개념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동안 수 많은 논란과 쟁점이 있었던 휴일에 대한 개념을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휴일의 개념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법정휴일, 두 번째:약정휴일, 세 번째:공휴일이 존재 합니다.

 

 

법정휴일은 주1회 한번 휴일로 지정이 되는 것과 근로자의 날(5월1일):그동안 사기업에서는 법정휴일만 휴일로 생각

 

약정휴일은 회사 차원에서 취업 규칙 또는 단체 협약에 의거 지정된 날로서 예를 들어 회사 창립의 날 같은 경우를 의미

 

공휴일은 달력상 빨간 날로서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으로 공무원이 쉬는 날이라 보면 됩니다:공휴일이 많은 논란이 발생하였는데 사기업 측면에서는 공휴일은 법정 휴일이 아니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였으며,사기업 입장에서 공휴일을 약정휴일로 지정하였을 경우에만 휴일 근로가 인정되었습니다.

 

공휴일도 법정휴일로 개정

 

대부분 관공서와 금융 기관이 쉬는데 왜 우리는 못 쉬느냐 그리고 빨간 날에 일을 하는데 왜 휴일근로수당을 제대로 지급 받지 못하느냐는 원성이 오랜 기간 동안 발생하여 왔습니다.

 

논란이 많았던 공휴일이 드디어 법이 개정되어 법정휴일로 지정이 되어 개정이 완료 되었으나,즉시 실시가 아니라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회사의 규모에 따라 법정공휴일 유급휴무가 실시 되겠습니다. 

 

 

2020년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 실시

 

2021년부터 3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 실시

 

2022년부터 5인이상 30인 미만 사업장 실시

 

따라서 현재 약정휴일로 공휴일이 지정되지 않은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직장인들은 휴일에 근무를 하여도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에 의해 가산 수당을 현재는 지급 받지 못하고 2020년 이후부터 회사의 규모 따라 적용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그동안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의 중복 가산과 관련하여 말들도 많았는데 대법원 판례와 법 개정으로 그동안의 논란을 완전히 종식 시켰습니다.

 

휴일근로수당 계산방법

 

하루 8시간 이내:휴일근로시간*통상시급*1.5배

 

하루 8시간 초과:8시간 초과 휴일근로시간*통상시급*2배

 

 

가산수당 쟁점 정리

 

기존의 근로 관련 법의 미비로 연장,야간,휴일 근로가 서로 중복이 될 경우 가산 수당을 어떻게 지급해야 되는지 말들이 참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연장근무와 야간근무 중복 가산:YES

 

휴일근무와 야간근무 중복 가산:YES

 

연장근무와 휴일근무 중복 가산:NO

 

오늘 같이 살펴 본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정보가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저의 블로그에 많기에 더 살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댓글0